(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윤병원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장이 오픈뱅킹 등 혁신금융과 관련한 다양한 책임소재 문제에 대해 세밀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윤 과장은 6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오픈뱅킹 도입성과와 발전방향' 세미나에서 패널토론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앞서 한동환 KB국민은행 디지털금융그룹 부행장은 "고객들이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다 은행이라고 생각한다"며 "은행이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은행이 갖는 책임은 안 진다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윤 과장은 "다양한 책임소재 문제를 지적하는 것 같다"며 "실제 은행 문제가 아닌데 은행이 책임져야 하는 사례나 그 반대 사례 등을 살펴가겠다"고 답했다.

윤 과장은 핀테크업권에서 어카운트 인포(요약정보)나 거래내역 등을 적극적으로 개방하는 논의가 시작됐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핀테크사들의 호혜주의적 입장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핀테크사들이 우대를 받고 있고 기존 금융회사가 역차별받고 있다는 지적이 상당히 많은 와중에 그 부분을 평평하게 하려는 시도는 의미가 있다"고 했다.

오픈뱅킹 참여에 뒷순위로 밀린 아쉬움을 토로한 증권업계에 "증권사라고 시간을 늦추려 했다기보다는 작년에는 큰 이슈가 없는 은행과 핀테크사가 먼저 들어온 것"이라며 "앞으로는 모든 금융권에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대답했다.

카드업계에는 "카드사들의 전산개발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늦지 않게 오픈뱅킹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오픈뱅킹 시스템을 도입한 뒤 고객에게 어떤 유용한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할지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해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윤 과장은 온라인에서는 경쟁을 촉진하는 부분을 오프라인에서는 과당경쟁으로 보고 규제한다는 정인철 신협중앙회 본부장의 지적에 "과당경쟁이라기보다 경쟁촉진 부작용을 경계할 필요가 있기 때문으로, 관련 전문가와 토론을 거치겠다"고 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