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이전부터 경영상 어려움이 지속된 구조적 취약기업의 사업구조를 개선하는 지원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7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 참석해 "구조적 취약기업들의 경우 증자와 자산매각 등을 통한 자체적인 재무구조 개선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벤처부, 정책금융기관들의 연계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재무구조개선을 지원할 것"이라며 "재무개선과 사업전환 노력을 이행하는 기업에 정책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사업구조개선을 통한 기업의 재기도 지원할 것"이라며 "모든 기업에 대한 무제한적 지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유효수요가 감소되는 상황에서 사업구조 개선 중요성은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기업과 투자자, 채권금융기관, 관계기관, 전문가 등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손 부위원장은 지난 3일 통과된 제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정책금융기관에 4조7천억원 규모 재원을 확충할 수 있게 돼 건전성 우려가 크게 완화됐다"며 "위기상황 재연시 임계점까지 추가 확대할 수 있도록 약 70조원의 정책금융 지원 여력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금융위는 추경 통과에 따라 기존에 발표한 신규 프로그램도 신속하게 실행해 나갈 방침이다.

손 부위원장은 "자동차 부품산업 취약기업 중점지원 프로그램의 경우 완성차업체·정책금융기관 간 협약과 완성차업체 출연 등을 바탕으로 한 동반성장펀드 대출 프로그램부터 순차적으로 지원을 개시했다"며 "상생특별보증 패키지프로그램도 이번 주 내로 가동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간산업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도 정부·기간산업안정기금·은행권 등이 참여하는 작업반을 통해 세부 운영방안을 협의하고 있다"며 "이번주 지원 대상 추가업종을 지정하는 등 프로그램이 조속히 가동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신용등급 회사채·CP 매입기구도 이달 중 SPV를 설립하고 비우량채 발행기업 지원을 개시할 계획이다.

기업자산 매각 지원 프로그램도 추경안에 반영된 500억원 규모의 출자금을 바탕으로 이달 중순 정식접수를 시작한다.

손 부위원장은 "정부는 경제 조기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최적의 금융자원 배분이 이뤄지도록 관계부처, 정책금융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