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ㆍ자본ㆍ금융硏 中 1곳에 설치 검토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최진우 기자 = 우리나라 국채 발전의 씽크탱크가 될 '국채연구센터'가 내년 초 출범한다.

7일 관계부처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내년 초 한국개발연구원(KDI)과 자본시장연구원, 한국금융연구원 가운데 1곳에 국채연구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기재부는 내년도 예산을 따내 일단은 10명 안팎으로 연구센터를 꾸릴 방침이다.

국채연구센터는 최적의 국채 발행전략을 수립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적정 만기 분산 전략도 세우고, 국제금융시장에서 국제금융센터처럼 국내외 국채시장 동향에 따른 이상징후 포착도 담당한다. 이에 근거한 컨틴전시플랜(비상계획)도 마련할 계획이다.

외국사례 등도 참고해 우리나라의 국채시장 발전에 도움이 될 만한 사례를 발굴할 계획이다. 실제로 영국에서 국가채무 관리업무를 총괄하는 전담조직인 '부채관리청(DMO, debt management office)'과 비슷한 역할을 하겠다는 취지다.

기재부가 국채연구센터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확대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국채시장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지난 1996년 66조원 수준에 불과하던 국채 잔액은 700조원으로 10배 이상 늘었다. 거래 규모도 같은 기간 200조원에서 3천300조원으로 16배 이상 뛰었다.

지난해 말 외국인의 국고채 보유 비중은 16.1%로 지난 2006년(2%)과 비교하면 8배 넘게 확대했다. 이 가운데 외국 중앙은행 보유 비중도 절반인 48.8%에 달한다.

최근 확장적 재정기조가 이어지면서 국채 발행 소요가 크게 늘었다. 과거와 같이 기재부 내 과장 1명, 사무관 3~4명 수준으로 대응하기에는 국채시장의 규모가 커졌고 재정자금 조달수단으로서 중요성도 확대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올해 3차 추가경정예산까지만 한정해도 국채 순증액은 108조원 수준으로 불과 1년 전(44조5천억원)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앞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이에 따라 더욱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wchoi@yna.co.kr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