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백악관 당국자들이 중국에 대한 추가 제재 가능성을 시사하며 철도 근로자들을 위한 퇴직연금의 중국 투자 위험성을 경고하고 나섰다고 뉴욕타임스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미 철도퇴직연금(RRB)에 보낸 서한에서 중국에 대한 투자가 은퇴자들을 "불필요한 경제적 위험"에 노출하고 있다며 이러한 자금이 중국군에 공급되는 등 "상당한 국가 안보와 인도주의적 우려를 야기하는 기업"으로 흘러 들어갈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지금은 "중국과 전 세계 나머지 국가들과의 관계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시기"이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확산과 홍콩의 민주주의 억압 등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저지른 과실 등 여러 문제로 인해 "향후 제재나 보이콧(구매 차단)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경고는 미국과 중국관의 관계가 코로나19 책임론과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 등으로 악화하는 가운데 나왔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펀드나 기업의 중국 투자에 우려를 표명해왔으며 이를 제재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미국 정치권도 연방 퇴직금이 중국 정부와 연계된 기업들로 흘러 들어갈 위험성을 경고해왔다.

미 철도 퇴직연금은 2018년 말 기준 283억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으며 작년에만 50만명가량이 연금을 수령했다.

철도 퇴직연금은 다른 민간 퇴직연금과 같이 퇴직연금 자산이 여러 포트폴리오에 투자되고 있으며 많은 부문이 중국과 연계돼 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백악관은 대표적인 공적 연금인 '연방공무원 저축계정'(TSP·Thrift Saving Plan)의 중국 주식 투자를 중단하도록 지시했다.

미 의회도 미국의 회계 기준을 따르지 않는 중국 기업들의 상장 폐지를 추진할 수 있는 법안을 마련해 통과시켰다.

백악관은 6월 초 (중국 기업의 상폐 기준과 관련해) 실무그룹을 마련해 해당 사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8월 초까지 대통령에게 권고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피터 나바로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은 이번 서한은 미국 연금수령자들이 잘못된 위험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미국 투자자들이 중국 공산당이나 군사시설 등을 지원하려는 월가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의 결정에 끌려다녀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 등 중국 소셜미디어 앱을 금지하는 방안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언급하는 등 중국에 대한 미국의 제재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