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여신금융협회가 핀테크와 간편결제 등 관련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점에서 카드사가 혁신을 통해 역량을 키워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여신금융협회는 8일 'Post-코로나 시대, 카드 산업의 디지털 혁신현황 및 미래'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카드산업의 혁신 현황과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모바일 디지털 결제기술을 활용한 카드사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 현황을 소개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핀테크 플랫폼으로서 카드 산업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이어졌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개회사에서 "이제는 카드 업계 스스로가 지속적 혁신을 통해 마이데이터, 마이 페이먼트를 넘어 종합지급결제업까지 담당할 역량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시점에 왔다"고 평가했다.

신한카드와 BC카드는 모바일 디지털 결제기술의 활용을 통한 혁신적인 결제 서비스 사례를 제시하고, 카드 결제와 연계된 타 금융권역 이종산업과의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카드사는 신용카드를 통한 간편송금, 소액투자 저축, 월세 납부, 개인가맹점 결제 등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윤종문 여신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Post-코로나 시대, 카드 산업의 디지털 미래와 장애요인'이라는 주제로 "카드사의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된 융합 서비스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핀테크 플랫폼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핀테크, 빅테크와의 경쟁에서 카드사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카드 결제 인프라, 카드 빅데이터, 디지털 결제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융합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연구위원은 "카드사는 정부가 추진 중인 금융혁신 제도인 금융규제 샌드박스,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 종합지급결제업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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