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충격, 취약계층에 더 가혹…무엇보다 상생 먼저

국제노동기구(ILO) 글로벌 회담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일자리 충격에 우리나라는 고용 안전망을 바탕으로 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한다고 국제사회에 소개했다. 또 취약계층이 충격에 더 취약한 만큼 상생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8일 국제노동기구(ILO)의 '코로나19와 일의 세계 글로벌 회담(Global Summit)-글로벌 지도자의 날(Global Leaders' Day)' 세션에 참가해 '새롭고 더 나은 일자리-상생의 길'이라는 주제의 영상 메시지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 나라의 경제가 유지된다고 해도 세계 경제 침체가 계속되고 국제무역이 활성화되지 않는다면 일자리 위기는 계속될 것"이라면서 "취약계층이 겪는 고통은 더 가혹할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ILO 글로벌 회담이 매우 시의적절하다"며 "일자리 위기의 해법을 함께 찾아내길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일자리 충격 대응 방안으로 '한국판 뉴딜을'을 내세웠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경제가 가속하면서 이를 반영했다. '디지털'과 '그린'을 두 축으로 '고용 안전망'을 바탕에 뒀다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 극복을 위한 노사정 선언문',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 '격차를 좁히는 위기 극복' 등을 우리나라의 일자리 위기 극복 사례로 제시했다.

최근 고용보험 대상을 확대하고 '한국형 실업 부조'를 도입한 사례도 예로 들며 '전 국민 고용 안전망' 구축에 대해서도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상생의 길'을 통해 일자리를 지키고 새롭게 만들어낼 것"이라며 "ILO 핵심협약 비준을 비롯해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국제사회와 함께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상생이 먼저다. 이웃이 살아야 나도 살 수 있다"며 "국제사회가 '각자도생'이 아닌 '상생의 길'로 가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촉구했다.

이날 세션에는 ILO, 국제연합(UN), 세계보건기구(WH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 수장들과 회원국 정상들, 국제 노사단체 지도자 등 82명이 참가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매년 6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되던 ILO 총회가 취소돼 화상회의로 마련됐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