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금융당국이 혁신서비스 지정 등을 통해 보다 간편한 결제시스템 구축에 힘을 실어주며 카드사들도 이에 대비한 혁신에 나서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9일 여신업계 등에 따르면 이번달 금융감독당국에서 발표할 '디지털금융 종합혁신방안'에는 이른바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라 지칭되는 거대 핀테크 업체의 금융산업 진출을 확대하고 전 금융권이 간편결제 규제를 허무는 정책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금융위원회는 간편결제업체에 후불 한도를 부여하고 충전금도 대폭 상향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으로 보여 이는 카드사에 직접적인 타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간편결제업체의 후불 한도는 최대 50만원, 충전금 한도는 현재 200만원 수준에서 최대 500만원가량 높아질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이러한 후불 한도 부여와 충전금 한도 상향은 금융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종합지급결제업'으로 가는 중간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된다.

종합지급결제업은 고객이 동의할 경우 고객의 은행에서 타인의 계좌로 직접 자금을 이체하거나 결제대행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금융당국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 이후 이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종합지급결제업은 은행 계좌 없이도 현금을 자유롭게 보관, 인출하고 결제, 송금뿐 아니라 금융상품 중개, 판매 등 종합자산관리도 가능한 서비스를 말한다.

마이페이먼트 서비스는 결제자금을 보유하지 않고 거래정보만으로 자신이 보유한 모든 계좌를 활용해 결제와 송금업무가 가능한 서비스로 종합지급결제업 도입에 결정적인 도우미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된다.

마이페이먼트가 활성화되면 신용카드와 은행 거래 사이에 발생하는 수수료를 대폭 줄일 수 있어 결제수수료를 주 수입원으로 하는 주요 카드사들에는 타격이 된다.

이경일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마이페이먼트 산업이 도입되면 카드사들의 고유 영역인 수수료 사업이 약화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미 정부로부터 수수료 개편, 패러다임 변화 등을 요구받는 상황에서 카드사들의 경영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전히 카드사들은 전체 수익에서 카드 수수료 수익 비중이 60%를 차지하고 있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카드사마다 마이페이먼트 사업을 강화하고 이에 다른 수익 사업을 고민하고 있지만, 여전히 카드 수수료 수익을 포기하기는 힘들다"며 "대형 간편결제업체들과 대응해 빅데이터 사업 등 고유한 강점을 살려야한다"고 말했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