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보험, 소비자 접점 많아 혁신기술 융합 기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이달 중으로 금융분야 인공지능(AI)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9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를 찾아 "이달에 워킹그룹을 꾸려 금융분야 AI 활성화 방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AI 활성화 방안의 세 축은 규제 개선과 인프라 구축, 소비자 보호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의 디지털 화가 심화하고 있는 데다 언택트 금융이 가속화하는만큼 금융산업이 반영해야 할 기술 혁신을 금융당국이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은 위원장은 "전 세계가 4차 산업혁명으로 통칭되는 혁신을 경험하며 금융산업의 구조와 지형도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며 "금융규제 샌드박스와 지속적인 규제 개선을 통해 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은 위원장은 AI 기반 자동차보험 서비스 시연회에 참석했다.

해당 서비스는 AI가 사고 차량의 사진을 보고 부품종류, 손상심도 등을 스스로 판독해 예상수리비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게 골자다.

보험회사와 정비공장 간 보험수리비 청구나 지급 절차에 사용 중인 수리비견적 시스템 AOS(Automobile repair cost On-line Service )에 AI 기술을 융합했다.







보험사는 수리비 견적 산출과 손해사정 정확도가 향상되고, 보상직원의 업무 처리속도도 빨라질 수 있다. 차량 정비를 진행하는 공장에서는 보험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수리비도 신속하게 청구할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 소비자는 예상 수리비 정보를 신속히 입수해 보상처리 여부를 판단하고, 보험처리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시연회에 참석한 은 위원장은 AI 기반 차량 수비리 산출 서비스가 소비자 편익을 제고할 훌륭한 기술 융합 사례는 데 주목했다.

또 소비자와의 접점이 다양하고 다른 사업과 밀접하게 연계된 보험산업의 경우 혁신기술과의 융합이 더욱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한편 이번 서비스는 AI의 사진 인식이나 예상 수리비 산출 과정의 정확성을 끌어올린 뒤 정비공장과 소비자까지 사용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