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수출과 대금지급 시차 및 수출 급감 등의 영향으로 자동차부품업계의 유동성 위기가 7월부터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영애로를 청취하기 위한 자동차업계 간담회를 9일 열었다.

15개 완성차 및 부품업계가 참석한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출수요 감소와 유동성 위기, 자동차 환경규제 강화 움직임 등에 논의가 이뤄졌다.

업계는 코로나19로 완성차 수출이 급감한 가운데 수출과 대금지급 사이에 2개월의 시차가 발생하면서 이달부터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고 우려했다.

6월까지는 1분기 수출 실적 대금지급으로 기업들이 견딜 수 있었지만 수출 실적이 본격적으로 급감하면서 자금상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지난 1분기 완성차 수출은 47만5천대로 18.4% 감소했지만, 2분기에는 35만1천대로 46.7% 급감했다.

업계는 또 정부 방침에 따라 코로나19 사태에도 고용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지원금 관련 신청 절차가 복잡하다고 지적했다.

최저임금과 주 52시간제 시행도 업계의 어려움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환경부의 배출권 유상할당 추진 등 환경규제 강화와 관련해서도 코로나19 사태와 제조업 가동률 저하를 겪는 가운데 시기상 적절하지 않고 업계의 어려움만 가중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기존 규제에 더해 무상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을 유상할당으로 변경하면 2021~2025년간 최대 2천억원 이상의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추산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기간산업안정기금과 상생협약보증 등 정부의 지원 대책이 지금부터는 현장에서 적기에 차질없이 이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특히, 환경규제의 경우 강화할 것이 아니라 한시적으로라도 기존 규제조차 유예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