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목표치인 2%를 넘어도 곧바로 제로 금리를 해제하지 않는다'는 지침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8일 보도했다.

금리 인상 조건이 일본은행보다 빡빡해지는 것으로, 향후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신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기 악화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책금리는 이미 제로 수준으로 내려가 있는 상황이라 연준이 새로운 금융완화 수단을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정책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발상에 근거한 정책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현재 장단기 금리 조작(수익률곡선 제어) 정책 등이 도입될 가능성도 거론되지만 더 가능성이 높은 것은 선제 안내(포워드 가이던스)를 강화하는 방안이다.

니혼게이자이는 물가가 2%를 소폭 상회해도 금리 인상을 자제하겠다는 안은 이미 6월 FOMC에서도 거론됐다며, 7월에는 이와 관련한 논의가 심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 이달 초 공개된 6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 의원들은 일정 기간 매우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필요하다면서도 이를 위한 조건이 명료하게 설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상승률은 전년 대비 기준으로 0.5% 정도에 그친다. 연준은 지난 6월 회의때 내놓은 경제전망 자료에서 오는 2022년에도 물가가 2%에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만약 연준이 '2% 이상의 물가상승률' 상황에서도 제로 금리를 유지하겠다고 약속하면 초저금리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예상이 확산돼 일정 부분 완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신문은 예상했다. 물가가 상당 기간 2%에 이르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에 도달한다고 해도 당장 제로 금리를 해제하지 않고 유지하겠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이 방안이 이목을 끄는 것은 일본은행보다 한 발 더 나간 정책이기 때문이다. 2%를 상회하는 물가상승률을 용인하는 방법은 일본은행도 이미 채택하고 있지만, 일본은행은 '물가가 2%를 초과할 때까지 자금 공급량 확대 정책을 유지한다'고 공언했다. 금리 인상을 하지 않겠다는 말은 하지 않은 것이다.

니혼게이자이는 만약 미국 측이 제로 금리 정책을 오래 지속할 경우 일본은행의 정책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은행이 연준보다 먼저 금리를 올리긴 쉽지 않기 때문에, 마이너스 금리 정책도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일본은행 내에서는 연준의 아이디어에 대해 일부 회의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물가가 2% 위로 올라도 제로금리를 유지하겠다는 연준의 약속을 시장참가자들이 과연 믿을지가 의문이어서다.

물가가 서서히 오르는 게 아니라 급상승할 경우 연준이 관망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만약 사람들이 이처럼 생각한다면 연준이 선제 안내를 강화해도 완화 효과가 충분히 발휘되지 않을 수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