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1년을 맞아 찾은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현장에서 기업인들의 노고와 성과를 치켜세웠다. 고난도 핵심 소부장을 극복한다면 포스트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시대에 '첨단산업의 세계공장'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9일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에서 열린 '소부장들과의 대화' 간담회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일본의 수출규제 때문에 반도체 산업에 타격을 받아서는 안 되겠다는 목표로 시작을 했는데, 이제는 차제에 대한민국이 소부장 강국이 돼야겠다는 그런 목표를 세우게 됐다"며 "대통령이 있는 자리라 다들 좋은 이야기만 해 주셨는데, 실제 현장은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걱정했다.

그러면서 "정부부처에서는 현장의 어려움에 대해 항상 귀를 열고 소통하면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는 자세를 가져 주시기 바란다"며 "우리나라 기업인들 정말 참 대단하다. 참 존경한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수한 품질의 소부장 품목을 만들어낸 중소기업과 외국의 안정적인 공급 업체를 변경해 국내 소부장을 활용한 대기업 모두를 높게 평가했다. 이러한 노력이 소부장 자립화로 이어졌고 코로나19로 글로벌 공급망이 흔들리면서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고난도 소부장에 대해 더 노력하자고 독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세계적으로 수출하는 소부장이 우리가 세계에서 수입하는 소부장의 그 양이나 금액보다 훨씬 많다. 이미 소부장의 강국"이라며 "아주 고난도의 핵심소재·부품·장비에서는 조금 해외 의존도가 높다는 문제를 다 함께 극복해낸다면 첨단산업의 세계공장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차근차근 하나하나 실현해내고 있는 우리 기업인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와 존경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말씀들을 잘 귀담아듣고 정책에 잘 반영하도록 노력을 하겠다"며 "소부장 자립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은 강력하게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