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천억달러 규모 제조업·R&D 부흥 정책

트럼프의 '아메리카 퍼스트'에 맞대응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전 부통령이자 민주당 대선 후보자가 7천억달러 규모의 경제 부흥 정책을 제시했다.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과 AP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바이든은 '바이 아메리칸(미국 것을 사라)'을 정책 기치로 내걸고 제조업을 부응시키고 고용을 창출하기 위해 7천억달러 규모의 경제 정책을 내놓았다.

바이 아메리칸은 미국산 제품을 우선 사용하라는 의미로 1933년 제정된 '바이 아메리칸 법(미국산 우선 구매법)'에서 구체화한 개념이다.

미국은 대공황 이후 미국산 생산품의 구매 증진과 고용 증진, 제조업 보호 등의 목적으로 바이 아메리칸 법을 제정해 정부의 상품 조달, 인프라 투자, 연구·개발 등에서 미국 제품을 우선으로 구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바이 아메리칸 정책에 따라 바이든은 연방 정부에게 앞으로 4년간 4천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신기술과 청정에너지 정책을 위해 연구·개발 부문에 3천억달러를 사용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바이든의 바이 아메리칸 정책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아메리카 퍼스트(미국 우선주의)'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바이든은 당장 바이 아메리칸 법을 강화하겠다고 선언했다.

바이든은 자신의 이러한 계획으로 제조업과 혁신 부문에 500만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이크 설리반 바이든 캠페인 선임 정책 자문은 AP통신에 "이번 정책은 세계 2차 대전 이후 조달, 인프라, 연구·개발 부문에서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