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정치권 일각에서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물어 경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관련,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현미 장관은 10일 SBS 8뉴스에 출연해 "주택정책을 담당하는 장관으로 젊은 세대들이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데 죄송한 마음이다. 하루빨리 제도가 갖춰져 불안을 덜 수 있어야 할 것"이라며 "자리에 대한 욕심은 없다. 정책이 작동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참모와 고위 공직자의 다주택 처분에 대해 "모범을 보이는 게 좋겠지만 주택시장에서 불로소득 얻는 것이 불가능해지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 부담을 피하기 위한 꼼수 증여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재차 확인했다.

김 장관은 "양도세 부담 때문에 일정 부분 매물이 나올 것으로 본다"며 "(세금 증가를) 증여로 해결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데 정부에서 대책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책의 효과를 위해 신속한 입법을 주문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금융규제로는 한계가 있었다"며 "오늘 대책을 포함해 입법이 이뤄지면 정책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호도가 높은 도심 내 공급 계획과 관련해서는 "고밀 개발을 위해 도시계획 규제를 완화하든지 빈 상가나 오피스텔을 활용하는 방안이 있고 공공이 재개발에 참여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해보려고 한다"라고 소개했다.

김 장관은 "공공이 재건축, 재개발에 참여하면 공공성과 신속성을 확보할 수 있고 용적률을 높이면 공공 임대와 분양 물량 두 가지 늘릴 수 있을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0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