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2일 에스티큐브와 면역관문억제제 PD-1항체(물질명 STM418)에 대한 위탁개발(CDO)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면역관문억제제란 암세포 또는 면역세포의 면역반응 회피 신호를 억제해 면역기능을 최대한 활성화해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돕는 약물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 개발하는 STM418 항체는 면역관문억제 단백질인 PD-1에서 당화의 기능을 밝혀내 찾아낸 새로운 PD-1 항체다.

지난 6월 캔서리서치에 논문이 등재되며 의학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STM418 항체의 세포주 개발부터 공정개발, 임상시료 생산 및 임상시험계획(IND) 제출에 이르는 개발 서비스와 함께 비임상 및 글로벌 임상용 물질을 생산하는 서비스까지 일괄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에스티큐브 간 CDO 계약은 이번이 두 번째다.

올해 3월 두 회사는 또 다른 면역관문억제제 신약 후보 물질 STT-003 항체에 대한 CDO 계약을 체결하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에스티큐브 추가 계약으로 CDO 누적 수주 계약 건수가 총 55건에 달하게 됐다.

2018년 사업에 진출한 이래 2년 만이며, 55건 중 29건이 재계약으로 이어져 재계약률이 53%에 이른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