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추진본부도 신설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정기적으로 주재해 진행 상황을 직접 챙긴다. 당정 차원의 추진본부도 신설돼 한국판 뉴딜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예정이다.
 

 

 

 


12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14일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이후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월 1~2회 직접 주재하고 관련 중요 사안을 결정,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주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는 제7차 비상경제회의를 겸한다. 이후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도 비상경제회의와 유사하게 범정부적으로 운영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략회의는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이후 이달 안으로 가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략회의를 뒷받침하고자 당정 협의 형태로 '한국판 뉴딜 당정추진본부'가 새로 만들어진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공동으로 본부장을 맡는다.

강 대변인은 "추진본부는 관계부처 장관회의와 민주당 K뉴딜위원회, 두 축으로 운영된다"며 "각각 맡은 역할을 수행하다가 추진본부 안에서 당정 협업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관계부처 장관회의는 홍 부총리가 주재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참여한다. 한국판 뉴딜의 두 축인 '디지털'과 '그린'에 고용 안전망 확충이라는 과제를 이들 장관이 지속해서 논의한다.

한국판 뉴딜 당정추진본부에는 기획재정부 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지원단도 꾸려진다. 실무적 지원이 역할이다. 앞으로 안건에 따라 다른 부처 장관들이나 국회의원, 민간 전문가들도 추가로 참여할 전망이다.

오는 14일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뉴딜의 가치와 의미, 방향과 함께 추진 의지 등을 밝힐 예정이다. 홍 부총리와 조 정책위의장은 대표사업과 기대효과, 제도개선 과제 등을 부연할 계획이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