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올해 9월 인천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가 2023년으로 연기된다.

기획재정부는 13일 "올해 9월 18~21일 인천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제53차 ADB 연차총회가 ADB 본부가 주관하는 화상회의로 대체되고, 인천 총회는 오는 2023년으로 연기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오는 9월 열리는 화상회의에서는 차기 의장단 선출 등 안건처리를 위한 약식 비즈니스 세션(거버너 총회)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3 장관회의, 세마나 등 부대 행사가 예정돼 있다.

9월 총회가 ADB 본부 주관 화상회의로 진행되더라도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의장으로서 거버너 총회를 주재할 예정이다.

이번 결정은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국내외 참가자와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기재부는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지난 3일 ADB에 연차총회 연기를 공식 요청했으며 이날 ADB 이사회에서 의결이 이뤄졌다.

다만, 우리나라의 2023년 제56차 인천 연차총회 개최는 이사회 의결에 대한 회원국 가버너들의 승인이 필요한 사안으로 9월 가버너 총회에서 확정된다.

허장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은 "현재까지 2023년 총회 유치 의사를 밝힌 국가가 없는 점, 과거 연차총회 연기 사례 등을 고려할 때 한국의 2023년 연기개최는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