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해 연방정부의 지출이 급증하고, 세수는 급감하면서 6월 재정 적자가 큰 폭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CNBC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재정적자가 6월에 8천640억 달러에 달해 2019회계연도 전체 적자에 육박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연방 지출이 1조1천억 달러로 치솟았다.

그중 절반은 급여보호프로그램(PPP)의 긴급 소기업 대출이 차지했다. 의회는 지난 3월 소기업들이 급여 비용을 지불하고 직원들을 고용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이 법을 제정했다.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실업 상태에 머물면서 연방정부의 취약가구의 재정을 안정시키기 위한 지출도 지난달 급증했다.

실업급여 지출은 2019년 6월 20억 달러에서 올해 6월에는 1천160억 달러로 급증했는데, 이 중 절반은 경기부양 패키지법(CARES Act)에 따른 추가 주당 600달러의 지출로 인한 것이었다. 의회가 연장을 선택하지 않는 한 이 추가 혜택은 이번달 말에 만료된다.

지난달에는 팬데믹이 경제 활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영양 지원,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른 안전망 프로그램 지출도 늘어났다.

반면 연방정부가 세금 납부 기한을 7월 15일로 연장하기로 함에 따라 세수는 28% 감소한 2천41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법인이나 개인이 분기별 예상 세액을 납부할 때 정부의 세수는 늘어난다.

재무부 고위 관리들은 임금 감소, 줄어든 경제활동이 연방 수입을 제한한다 해도 7월에는 일부 세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날 발표된 재무부의 적자는 의회예산국(CBO)의 지난주 적자 추정치와 일치한다.

CBO는 9월에 끝나는 이번 회계연도의 연간 재정적자가 3조7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실업률이 올라가면 실업급여, 저소득층을 위한 식료품 할인 구매와 같은 안전망 프로그램 지출이 늘어나고, 연방 정부의 세수에 부담을 준다. 이전 경기 하강과 달리 미국의 적자는 이미 늘어나고 있었고, 팬데믹이 강타한 2020회계연도에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 재무부는 2020회계연도의 첫 9개월 동안 재정적자는 총 2조7천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배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작년 동기 대비 총수입은 지난해 10월부터 6월까지 13% 감소했지만, 전체 지출은 49% 늘어났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4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