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네이버가 데이터센터를 브레인센터로 발전시키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14일 강원도 춘천에 있는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에서 영상 연결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했다.

한 대표는 "미래의 데이터센터는 똑똑한 데이터센터 즉, 브레인센터로 발전할 것"이라며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뿐 아니라 모인 데이터를 잘 활용할 때 데이터의 가치가 더욱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데이터의 소중함을 잘 아는 네이버이기에 데이터를 통해 사회 발전에 기여하려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한 다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 통해 공개해서 AI 연구와 여러 산업에 자유롭게 활용되도록 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4차산업에 마중물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40만명의 소상공인이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창업하고 있다"며 "동네뿐 아니라 전국 각지 고객 비중도 압도적으로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령별 인기상품이나 지역별 구매 등 새롭고 가치 있는 데이터도 생기고 있다"며 "AI를 활용해서 소상공인들에게 빅데이터 통계도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도구를 잘 쓰는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점점 늘면서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어지는 긍정적인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소상공인과 스타트업을 위해 더 쉽고 편한 플랫폼을 만들고, 네이버 데이터를 통해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금융서비스도 만들 것이라며 정책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한 대표는 아울러 '각'이라는 데이터센터의 명칭이 수백 년간 팔만대장경을 보존해 온 경남 합천 해인사의 장경각에서 '각'(閣)을 따온 것이라고 소개했다.

데이터센터는 서버와 저장장치(스토리지) 등의 전산 설비를 모아놓은 곳으로, 흔히 인터넷 서비스 기업의 '심장'으로 비유된다.

그는 "데이터센터는 지난 20년간의 네이버 이용자들의 기록과 정보를 모아둔 데이터댐이라고 할 수 있다"며 "각은 바람으로 습도까지 조절했던 지혜를 본받아 춘천 구봉산의 시원한 바람으로 서버의 열을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버 폐열을 활용해 온실 식물을 재배하고, 빗물을 냉각수나 소방수로 사용하는 등 친환경성에도 공을 들였다.

한 대표는 이어 네이버의 브레인리스 로봇인 '어라운드 로봇'과 정확한 실내지도를 만들어주는 로봇인 'M1X'를 소개했다.

한 대표는 "브레인리스 로봇은 기존 로봇과 달리 빠른 네트워크로 연결된 서버가 브레인(뇌)의 역할을 대신한다"며 "수십 대의 로봇을 더 정밀하게 제어하면서도 로봇을 더 작게 만들 수 있어서 더 많은 사람이 일상에서 로봇을 활용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했다.

M1X가 온실을 돌아다니며 실내지도를 만드는 모습을 보여주면서는 지하와 같이 복잡한 실내 공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