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과 한국가스공사가 조인트벤처를 설립해 수소 인프라 확대에 나선다.

현대차그룹과 가스공사는 14일 중구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수소 사업 경쟁력 확보 및 지속 가능한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해외 '그린수소' 도입을 포함한 수소 인프라 전반의 기술 공동 개발을 추진한다.

또 상용수소전기차용 융·복합형 충전소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기술도 개발한다.

아울러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동사업을 발굴해 진행하기로 했다.

융·복합형 충전소 구축과 운영을 위한 합작법인은 수소전기버스 등 상용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필요한 충전 인프라 수요에 대응한다.

충전소는 수소 생산과 충전, 판매, 연료전지 발전 등 다양한 기능을 담는다.

천연가스로부터 수소를 직접 추출해 수소 판매 원가를 대폭 낮추고, 충전하고 남는 수소는 외부에 판매하거나 연료전지 발전을 통해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한다.

협약식에 참석한 지영조 현대차그룹 사장은 "수소 분야에서 공공과 민간을 대표하는 두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수소 산업 생태계를 보다 신속히 조성하고, 글로벌 수소 인프라 협력 확대를 통해 한국의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현대차와의 수소사업 협력을 계기로 수소사업 밸류체인에 선제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며, 공동사업 플랫폼을 기반으로 저탄소에너지를 제조·공급하는 글로벌 수소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