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기업 자산 매입 프로그램이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17일부터 '기업 자산매입 프로그램'의 신청을 받는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일시적인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자산 매각을 적정 가격에 사들이는 게 골자다.

캠코가 발행하는 2조원 한도의 채권을 재원으로 활용하는 만큼 지원의 시급성과 효과성, 공정성,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지원 대상을 선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기업 신청접수 이후 자체 논의를 거쳐 위원회 운영 방향과 심사기준 등을 확정하기로 했다.

또 자산과 인수방식별로 가격산정기준은 회계법인 용역을 통해 마련하고 있다.

캠코의 매입대상은 건물, 사옥 등 기업 보유 부동산은 물론 공장, 항공기, 선박 등 기업이 매각 후 재임차해 계속 사용할 의사가 있는 자산도 가능하다. 해당 자산은 일시적으로 캠코에 매각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 경영환경이 개선된 기업이 다시 사들일 수도 있다.

다만 도박·사행성 등 관련 기업이나 기계·기구 등 동산(動産)은 제외된다

관련 업계에서는 대한항공의 송현동 부지, 쌍용자동차의 자산 등이 1순위 매입 대상이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캠코가 지난달 22일 이사회를 통해 2조원 한도의 캠코채 발행을 의결하는 등 관련 절차를 신속히 준비해왔다"며 "지원 희망 기업은 캠코 온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