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정부가 대규모 재원을 투입하는 이른바 '한국판 뉴딜' 계획을 밝힌 가운데 재원 마련을 위해 국고채 발행 부담이 늘어날지 채권시장 참가자의 관심이 쏠린다.

시장 참가자들은 한국판 뉴딜이 민간과 정부가 협력해 투자를 늘리는 방향을 골자로 한 만큼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재원 조달을 위한 국공채 발행이 수반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올해 이미 세 차례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포함한 적자국채 발행과 세수 감소가 불가피한 만큼 실제 재원 조달 방안은 내년도 예산안에서 구체적인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15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전일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 5년간 국고 114조 원에 민간·지방자치단체 재원을 포함해 160조 원을 투입하는 한국판 뉴딜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현 정부의 임기 마지막 해인 2022년까지는 국고 49조 원 등 총 68조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재정 지출을 확대해 일자리 창출 및 미래 먹거리 산업 발굴에 힘쓰겠다는 뜻을 강조하면서 전례 없는 투자를 결심한 배경을 설명했다.

같은 날 서울 채권시장은 장중에 전해진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에 강세 폭을 줄인 채 마감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장중에 글로벌 금리가 상승하고 주식시장이 반등하는 등 약세 요인이 있었지만, 정부의 한국판 뉴딜 발표가 결정적인 조정의 빌미가 됐다고 풀이했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이 당장 국고채 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향후 공급 부담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오창섭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정부는 코로나를 극복하기 위해 3차 추경과 한국판 뉴딜에서 미래 먹거리 산업 및 인프라 투자 계획을 담았다"며 "민관이 함께 투자를 늘리면서 공공기관을 포함한 국공채 발행이 늘어날 수 있는 부분이 주목된다"고 말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한국판 뉴딜에 필요한 재원을 두고 기존 재원에서 활용할지 여부 등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도 국채선물 레벨이 상당히 내려왔다"며 "수급 관련 이슈가 연달아 나오다 보니 영향이 컸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전일 뉴스 헤드라인에 따른 충격이 있었지만, 정부 안팎으로 재정 건전성 우려가 제기되는 만큼 예상만큼 추가 공급 부담이 늘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추가적인 물량 부담은 내년도 예산안이 윤곽을 드러내는 오는 8월 말경에 확인할 수 있을 거란 전망이다.

증권사의 한 채권 중개인은 "수급은 숏재료와 겹칠 때 시장에 경각심을 불어넣는다"며 "(한국판 뉴딜이) 언젠가 수급 부담으로 작용하겠지만, 추경 때처럼 살짝 임팩트를 주고 시장은 다시 되돌리던 맥락과 비슷하게 해석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아직 구체적인 안이 나오지 않아서 기존 예산에서 얼마를 가져다 쓸지 세부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며 "내년도 예산안을 보면 어디서 재원을 조달해서 사용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비 114조 원이면 5년간 연간 22조 원, 월간으로 1조9천억 원가량 늘어나는데 전액을 국채로 조달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올해 계획상 40.2%였지만 3차 추경까지 반영하면 43.5% 이른다"고 덧붙였다.

국채 공급량 이슈가 수면 위로 부상하는 상황에서 한국은행의 정책적 공조도 관심을 받았다.

오창섭 연구원은 "중장기적으로 정부 부채가 늘어날 수밖에 없고, 채권 수급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향후 폴리시믹스(policy-mix) 차원에서 통화정책이 어떻게 이를 뒷받침하느냐가 다음 관심 시나리오다"고 말했다.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