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등 이른바 'DNA' 기술을 활용해 제품을 개발하거나 공정을 개선하는 기업을 지원하는 800억원 규모의 '디지털 산업혁신 펀드'를 조성한다고 15일 밝혔다.

오는 22일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성장금융 누리집을 통해 출자 설명회를 하고, 내달 19일까지 제안서를 받는다.

제안서 심사를 통해 9월 중 운용사 선정을 마친 뒤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투자를 집행한다.

이 펀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늘어나며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는 데 따라 중견·중소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해 조성하는 것으로, 산업부는 펀드 결성액의 60%인 480억원 이상이 투자되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주요 전략으로 디지털 혁신을 꼽았으며 전날 발표된 한국형 뉴딜 종합대책에서도 디지털 뉴딜을 핵심 요소로 담았다.

기존 정책펀드가 이미 신기술을 도입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 데 반해 이번 펀드는 DNA 기술을 새로 접목하는 기업에 지원해 기업의 도전에 따른 위험을 분담하는 방식이다.

산업부는 평균 15억원을 투자할 경우 50여개의 기업이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용래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디지털 뉴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금융지원책을 지속 추진하고,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을 위한 세부 추진전략을 마련해 우리 기업이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