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한국판뉴딜에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고 국민이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국민참여 인프라 펀드'가 검토된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15일 브리핑을 통해 전일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비공개 토론에서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디지털뉴딜분과위원장이 이같이 제안해 적극적으로 검토한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면서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들도 펀드투자를 통해 이익을 공유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다고 건의했다.

토론에서는 법과 제도를 개선하자는 발언도 나왔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한국판뉴딜은 미래에 맞는 법과 제도의 틀 위에 놓여야만 더욱더 강력하게 빠르게 추진될 수 있다"며 "정부와 국회, 민간이 참여하는 법제도개혁 TF(태스크포스)를 한시적으로 운영해 법과 제도의 틀이 뉴딜 계획과 발맞춰 같이 변화를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민간이 스스로 창의적인 사업 계획을 만들도록 뉴딜 집행기구에 민간이 참여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그린뉴딜분과위원장은 기초 자치단체가 재생에너지 계획을 직접 세울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발언했다. 기초지자체가 직접 에너지 자립마을 등을 만들면 디지털 그린시티의 기반이 된다고 내다봤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한국판뉴딜 전략회의와 다양한 지원체계 운영에 경제주체들이 폭넓게 참여하고 상호협력할 수 있는 발판 마련을 기대했다.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 노사정 합의문은 경사노위를 중심으로 빠르게 이행돼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의견을 듣고 "서로 지혜를 모으면서 한국판뉴딜을 힘차게 추진해 나가길 바란다"면서 "우리가 세운 계획의 집행에 있어 조금 더 대담한 실험 같은 것도 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윤 부대변인은 "청와대와 정부는 제시된 다양한 의견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제안 수용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