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를 비롯해 중국 기술기업 인사들이 인권 탄압에 관여

했다는 이유를 들어 비자 제한 제재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15일 다우존스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언론 브리핑과 대담 행사를 통해 미국은 인권 위반을 촉진하는 화웨이와 같은 중국 기술기업의 일부 직원에 대해 비자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자국은 물론 다른 나라도 화웨이의 5세대(G) 장비 사용 중단을 촉구하는 등 각종 제약 조처를 해온 가운데 화웨이 인사 제재 카드까지 꺼낸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별도 성명에서는 "오늘 국무부는 전 세계적으로 인권 탄압에 관여한 정권에 물질적 지원을 제공한 중국 기술기업의 일부 직원에 비자 제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화웨이에 대해서는 반체제 인사를 검열하고 중국 서부 신장 지역의 대규모 억류 캠프를 가능하게 한 중국 공산당 감시국가의 한 부분이라고 비판했다.

또 전 세계 통신회사들은 화웨이와 사업을 한다면 인권 탄압자들과 사업하는 것임을 고려해야 한다고 경고음을 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구체적인 제재 대상과 인원은 언급하지 않았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틱톡' 등 중국 소셜미디어 앱에 관련해서는 "미국인의 정보가 중국 공산당 수중에 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광범위한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틱톡이든, 중국의 다른 소통 플랫폼이나 앱, 인프라든, 우리 행정부는 미국인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조만간 일련의 결정을 내리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러시아에서 독일로 천연가스를 수송하는 송유관인 '노르드 스트림2(Nord Stream 2) 파이프 라인'에 대한 제재 면제 조치를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저널은 이에따라 이 프로젝트에 새로운 제재를 가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이 프로젝트가 유럽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을 키울 것을 우려해 이를 무산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온 바 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3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