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카카오페이가 올해를 전자문서 시장 활성화를 위한 원년으로 삼고 청구서와 고지서 등 카카오톡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전자문서 서비스 범위를 더욱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승효 카카오페이 서비스총괄부사장(CPO)는 16일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미디어 세미나에서 종이 없는 '페이퍼리스' 플랫폼 시대를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카카오페이 가입자 수는 약 3천300만명으로, 대한민국 국민 4명 중 3명에 달하는 수준이며 서비스 대상이 될 수 있는 사용자의 대부분을 확보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자고지 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페이는 공공·민간기관 대상의 전자고지 시장 활성화뿐 아니라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한 C2G 모델과 개인 간 계약거래를 기반으로 한 C2C 모델 등에서도 페이퍼리스 플랫폼을 도입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페이는 이날 행사에서 지난해 발송된 전자문서가 약 5천300만건으로 전년보다 2배 이상 확대됐다고 소개했다.

중요문서를 열람할 때 거쳐야 하는 본인 확인 서비스 '카카오페이 인증'은 현재 100여개 기관에 도입됐고 이를 통해 약 1천500만개 이상의 인증서가 발급됐다고도 했다.

카카오페이는 전자서명법 개정 등 환경 변화를 고려하면 올해 인증서 누적 발급 수 2천만개를 돌파할 것으로 내다봤다.

카카오페이는 2016년 2월 국내 최초로 모바일 메신저 기반 전자고지결제(EBPP)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청구서'를 출시해 각종 생활 요금 청구서를 간편하게 관리하고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2017년 6월에는 국내 최초로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전자문서 및 전자서명, 사설 간편 인증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인증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후 2018년 3월에는 모바일 기반 업체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 전자문서 중계자로 지정받아 주요 행정·공공 및 민간·금융 약 100여개 기관의 전자우편 및 중요 문서, 청구서와 각종 안내문, 통지문 등을 발송해왔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