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발행확대로 금융시장 불안시 국채 매입 적극 고려"



(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강수지 이민재 노요빈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올해 경제성장률은 2분기 수출 부진과 코로나 확산세가 유지되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기존 한은 전망치인 마이너스(-) 0.2%를 밑돌 것으로 예상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6일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며 "코로나 위기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보일 때까지는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기준금리가 실효하한 수준에 근접해 있지만 국내 경기부진이 심화해서 통화정책 추가 완화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금리 외에 대출이나 공개시장운영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적절히 활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유례없는 저금리 지속이 부동산 과열로 연결됐다는 지적에 대해 이 총재는 "코로나 위기에 대응해서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부동산 불안은 정부 정책, 수급 대책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정부의 대책으로 주택가격의 추가 상승이 상당히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향후 기준금리 정상화를 고려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금리 정상화를 추진하더라도 특정 지표를 보고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성장과 물가, 금융안정상황 변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코로나가 진정된 이후 이례적으로 확장했던 조치는 단계적으로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포스트 코로나 대책을 지금 논의하는 단계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 총재가 강력하게 완화기조를 거듭 밝힌 이유는 코로나 19 확산세와 이에 따른 국내 경기 부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금통위는 올해 한국 경제가 한은이 당초 예상했던 성장률 전망치인 -0.2%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총재는 성장 전망을 하향할 것으로 내다본 근거로 ▲수출 부진과 ▲코로나 확산세 지속을 꼽았다.

그는 "수출이 예상보다 실적이 좋지 않아 전망치를 낮추는 요인이 됐고, 2분기 지표도 5월 전망치보다 낮았다"며 "코로나 확산세도 하반기에는 진정되는 것으로 전제했지만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세계경제 전망은 코로나 전개상황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우리 경제 성장률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정부의 국채 발행 증가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 가능성이 나타난다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그는 "장기금리가 추경을 상당부분 선반영하고 있고, 수요가 견조하기 때문에 앞으로 금리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채권시장 불안이 초래된다면 국채 단순매입을 포함한 시장안정화조치를 적극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