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사모펀드 시장의 건전화와 자본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하반기 협회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나재철 회장은 16일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하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부터 라임자산운용, 옵티머스 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관련 피해 사례가 이어진 데 따른 협회 차원의 방안 마련을 내세운 셈이다.

금투협이 추진하는 사모펀드 시장 건전화 방안에 따르면 멤버십 강화방안 후속조치로 전문 사모 운용사의 내부통제를 위한 매뉴얼과 체크리스트 등을 제작ㆍ배포할 예정이다.

나 회장은 "이행 내역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취약점이 드러난 회사에 대해서는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전문 사모 운용사 전담 중개업무를 맡은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와 판매사 및 운용사 등 시장 참여자들의 상호 감시와 견제 등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금융당국과 지속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사모펀드의 내부통제 강화방안이 합리적 수준으로 도입되도록 전문사모운용사를 대상으로, 준법감시인 대상 내부 통제교육 긴급 설명회를 개최하고 지식공유보드(Knowledge Sharing Board) 구축, 업무 설명회(총 3회) 개최, 준법감시인 간사단 구성 및 운영 등을 추진하거나 추진할 예정이다.

또 금융투자교육원에서도 '윤리교육' 과정을 개설해 업계가 자율적으로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나 회장은 정부가 지난달 25일 발표한 '금융세제 선진화 추진 방향'에 대한 기대와 함께 일부 투자자들이 지적한 사항에 대한 보완 필요성도 강조했다.

21대 국회가 금융투자 세제 개편을 비롯한 주요 과제들을 차질없이 완수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나 회장은 "그 동안 금융투자 관련 세제는 상품별로 과세체계와 부과 기준이 달라 투자자는 물론이고 업계 종사자들조차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며 "이번 (정부의) 추진 방향은 금융투자상품에서 발생한 모든 소득을 포괄해 손익통산 및 손실이월공제의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이런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증권거래세의 완전 폐지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집합투자기구에 대한 기본 공제가 아직 적용되지 않은 점 등 투자자들이 지적한 사항에 대해선 보완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나 회장은 "협회는 지난 7일 공청회 이후에도 기획재정부와 계속해서 관련 사항을 논의 중이며, 최선의 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국회는 물론 업계와도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장외주식시장(K-OTC) 투자자들에 대한 세제 혜택 존속에 대한 추가 논의도 언급했다.

나 회장은 증권사 경쟁력 제고와 모험자본 공급과 관련해 "증권사는 확대된 자본력으로 최근 아시아를 대표하는 투자은행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한다"며 "M&A 등 기업구조조정 시장에서 역할을 강화하고, 우리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증권사가 공급하는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등 신사업을 통해 증권사의 외부자금 조달 능력을 확대하고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자금공급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공모펀드 활성화 및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재설계 방안, 디폴트 옵션과 기금형 제도 도입 재추진 등 퇴직연금제도 혁신과 관련한 국회 및 당국과의 협의도 이어갈 것을 약속했다.

아울러 고난도 금융상품 분류 점검위 설치 등 금융 소비자 보호 방안도 하반기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나 회장은 "고객의 신뢰를 저버리는 부끄러운 일들이 연달아 발생해 송구스럽지만 산업의 발전과 국민 자산 증식 기반 마련을 동시에 이루어내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며 "금융투자협회의 제언과 추진 방향이 자본시장 정책 결정과 국민경제 성장의 신동력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