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노요빈 기자 = 16일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기자간담회 내용이 예상보다 비둘기파적이라고 평가했다.

일각에서 제기됐던 부동산 과열 이슈를 둘러싼 한은의 통화정책 완화 기조 변화에는 적절히 선을 긋는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에 따른 경기 부진을 재확인하는 선에서 금통위가 마무리됐다고 평가됐다.

그 밖에도 채권시장 불안이 국고채 발행 증가로 커질 시 기존과 같이 단순매입에 나설 뜻을 밝혔다는 점에서 수급 불안을 완화했다는 의견이 나왔다.

시장 참가자들은 당초 기자간담회에서 부동산 이슈를 중심으로 한 매파적인 발언에 대한 경계감이 있었지만, 시장 예상보다 전체적으로 비둘기파적 요소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코로나 위기에 대응해서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부동산 불안은 정부 정책, 수급 대책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A 시중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시장에서는 매파적인 발언 기대도 있었으나 예상보다 훨씬 도비쉬(완화적)했다고 생각된다"며 "부동산과 금리 결정 연결해서 발언이 있지 않았을까 했지만 다소 조심스러운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이 운용역은 "기자간담회에서 완화 기조를 유지한다는 것을 몇 차례 반복했는데 현 상태를 유지하려는 것을 강조하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B 시중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시장에 우호적인 발언이 많았다"며 "경제 지표 부진을 인정하고, 실제 펀더멘털은 경기 개선 기대감과 거리가 있다는 점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통방문에서 주택시장 가격이 올랐다고 말했지만 금리 정책 결정에 하나의 요소일 뿐이라고 말해 통화 완화적 기조에 변화가 쉽지 않음을 시사했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가 수출 부진과 지난 2분기 경기 악화 등을 이유로 당초 올해 경제성장률이 한은이 5월에 예상했던 전망치(-0.2%)를 하회할 것이란 부정적인 경기 진단에도 관심이 쏠렸다.

C 증권사의 한 채권운용팀장은 "앞으로는 경제성장률에 대해 비관 시나리오를 유지하는 게 가장 포인트일 거 같다"며 "국채선물이 소폭 오르기는 했지만, 국채금리는 지난주와 비슷한 것 같아 금통위 때문에 박스권 틀을 깨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은이 채권 공급량 증가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 시 국채 매입 의지를 밝힌 점과 현 금융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판단도 채권시장에 우호적인 재료로 꼽혔다.

D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특별한 변수 없이 예상한 대로 지나간 느낌이지만, 한은이 국고채 단순매입 등 비전통적인 방식으로 경기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에 주목했다"고 설명했다.

B 채권 운용역은 "전액 RP 공급 매입을 중지할 뜻을 밝혔지만, 시장이 안정화됐다는 판단이 금리 상승 리스크는 오히려 상쇄시키는 작용을 했다"고 말했다.

한편 한은이 거듭 통화완화 기조를 유지할 뜻을 밝혔지만, 실효하한에 가까웠다는 점 등을 언급한 만큼 커브를 둘러싼 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이 높아질 거란 전망도 나온다.

E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금리가 실효 하한에 근접한 상황에서 금리 인하 외 정책 수단을 사용해 대응하겠다는 설명이 나와 커브 플레이가 나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mjlee@yna.co.kr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