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16일 중국증시는 2분기 GDP 성장률 지표 호조에도 4% 이상 하락했다.

이날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장 대비 151.21포인트(4.50%) 하락한 3,210.10에 거래를 마쳤고, 선전종합지수는 117.55포인트(5.20%) 내린 2,144.24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오전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전년 대비 3.2%를 나타냈다.

시장 예상치인 2.6%보다도 높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GDP 지표 호조로 인해 인민은행이 유동성을 다시 회수할지도 모른다는 우려, 소매판매 지표 부진,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 고조 등이 투자심리를 짓눌렀다.

아타캐피털의 앨런 리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중국 GDP 지표가 예상을 웃돌면서 시장은 중국 정부 당국과 인민은행이 올해 하반기에 유동성을 줄일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6월 소매판매는 전년 대비 1.8% 감소했다.

지난 5월 2.8% 감소에 비하면 하락세가 둔화했으나 시장 예상치 0.3% 증가보다는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SCMP는 소매판매가 예상보다 부진한 모습을 보인 것에 대해 중국 경제가 코로나19로 부터 완전히는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도 증시 하락재료로 작용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4일(현지시간) '홍콩 정상화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에 관여한 중국 관리들과 거래하는 은행들을 제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제재 법안에도 서명했다.

이에 중국 외교부는 16일 테리 브랜스태드 중국 주재 미국 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해 강력한 불만과 보복을 경고했다.

뉴욕타임스는 미국 정부가 중국 공산당원이나 가족의 미국방문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선포할 내용 초안에는 이미 미국에 체류 중인 공산당원과 가족의 비자를 취소하는 것도 담겼다고 뉴욕타임스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소비재 부문이 하락세를 견인했다.

상하이종합지수에서는 필수소비재 부문이, 선전종합지수에서는 경기소비재 부문이 7% 이상 밀렸다.









<올해 상하이종합지수 추이>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6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