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셀트리온은 1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의 임상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고 인체 임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돌입하는 임상 1상은 충남대병원에서 건강한 피험자 32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승인 직후 피험자에게 첫 투여를 시작해 3분기 내 시험을 완료할 계획이다.

글로벌 임상은 현지 환자들이 참여하는 임상 1상을 위해 현재 영국 등 유럽 국가들과 최종 협의단계를 거치고 있다.

이후 글로벌 임상 2, 3상을 통해 경증환자, 중등증환자를 대상으로 총 2개의 임상을 진행하면서 올해 연말까지 이들 임상에 대한 중간 결과를 확보하고, 밀접접촉자에 대한 예방임상도 연내 실시해 내년 1분기까지 결과를 확보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내년 상반기 내 치료제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지난 2월 말 코로나19 회복환자의 혈액을 확보한 후 바이러스를 중화시킬 수 있는 항체를 스크리닝한 후 그중 가장 강력한 중화능을 보이는 항체를 선별해 지난달 페럿을 대상으로 첫 동물실험을 했다.

페럿을 대상으로 한 효능시험에서는 폐의 염증 수준이 현저히 개선되고 바이러스 역가가 100분의 1로 감소했다고 셀트리온은 설명했다.

이후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한 햄스터 실험에서도 약물 처리 후 효과를 살펴봤을 때 바이러스가 190분의 1 이하로 감소했으며, 부검 후 맨눈으로 관찰한 폐 모양에서도 대조군 대비 염증이 뚜렷이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또 최근 변이된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질병관리본부와 항체 중화능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변이 전과 변이 후 모두에서 강한 중화능을 보였다고 했다.

셀트리온은 치료제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즉시 대량 공급이 가능하도록 올해 하반기부터 치료제 상업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