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검찰이 이번 주 삼성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과 관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기소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삼성전자의 긴장감이 또다시 커지고 있다.

삼성 내부에서는 이 부회장이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 더해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으로 또 재판을 받는 상황이 와 경영상 불확실성이 다시 커질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21일 법조계와 재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19일 부장검사회의를 소집하고 이 부회장 등을 기소하는 게 옳은지를 논의했다.

지난달 26일 검찰 수사심의위원회가 이 부회장에 대한 불기소와 수사 중단 권고를 한 후 3주 넘게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던 검찰이 간부회의를 열었다는 소식에 이 부회장 측은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수사심의위의 불기소와 수사 중단 권고에도 검찰이 이 부회장을 기소할 가능성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수사심의위의 기소 여부에 대한 의견은 권고 사항일 뿐 검찰이 반드시 따라야 할 의무는 없다.

검찰은 지난달 2일 수사심의위 소집을 요청한 다음 날인 3일 이 부회장에 대해 전격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강한 수사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구속영장을 청구한 피의자를 검찰이 기소하지 않은 적도 거의 없다.

이 부회장 측은 2017년 2월 특검 기소 이후 3년 넘게 재판을 받는 상황에서 또다시 법정투쟁을 벌이게 된 상황에 놓일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굵직한 투자와 인사 등을 사실상 결정할 수 있는 총수가 재판을 받으면 경영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삼성은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와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으로 검찰이 1년 8개월 동안 110여명에 대해 430여 차례 소환조사를 벌이고 50여건의 달하는 압수수색 진행하면서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호소해 왔다.

이 부회장은 2017년 4월부터 8월까지 열린 국정농단 1심에서 일주일에 3~4일씩 재판을 받았다.

현재도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이 진행 중이며,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와 관련해 삼성 전·현직 임원들에 대한 재판도 진행되고 있다.

삼성은 이번에 검찰이 이 부회장을 기소할 경우 이 부회장을 비롯한 전·현직 임원들이 또다시 재판을 받으며 경영 공백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부문 사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불확실성의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오너 리더십이 절실하다면서 이재용 부회장의 역할론에 힘을 싣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9일 구속영장이 기각되고, 같은 달 26일 수사심의위가 불기소 권고를 한 후 더욱 활발한 경영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초 대국민 사과를 기점으로 보여 온 공격적인 행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천명해 온 '경제 위기 속 삼성의 역할론' 부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5월 13일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협업을 논의했고, 같은 달 17∼19일에는 중국 시안 삼성 반도체 공장을 찾았다.

또 삼성전자는 평택캠퍼스에 10조원 안팎을 투자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설을 짓겠다고 발표했고, 평택캠퍼스에 약 8조원을 들여 최첨단 낸드플래시 생산라인을 증설할 계획도 밝혔다.

아울러 사업부별 릴레이 사장단 회의를 열고, 경기 화성시 반도체연구소를 찾는 등 현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기소 여부에 대한 결정을 앞두고 총수의 역할을 대내외적으로 드러내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재계 관계자는 "국정농단 사건 때와 이번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승계 관련 의혹은 성격이 비슷한 사안"이라며 "4년째 수사와 재판을 받는 상황에서 사실상 같은 사안으로 또 3~4년간 재판을 받게 되는 것은 가혹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