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비용절감을 위해 본격적인 점포 폐쇄에 나선 은행권에 경고장을 보냈다.

그동안 점포를 줄이는 과정에서 당국의 눈치를 봤던 은행들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비용절감에 나서면서 자칫 소비자 보호가 뒷전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윤석헌 원장은 21일 임원회의에서 "은행이 코로나19를 이유로 단기간에 급격히 점포수를 감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달 16일 기준 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은 올해 들어 총 126개의 점포를 닫았다. 지난해 이들 은행이 폐쇄한 점포가 88개임을 고려하면 절반에 불과한 시간동안 증가율이 150%에 달하는 셈이다.

코로나19로 순이자마진(NIM)이 하락할 수밖에 없는 은행이 적극적인 비용 절감에 나선 결과다.

윤 원장은 은행권의 이런 행보가 더욱 가속화 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지난 2012년 7천681개에 달했던 국내 은행권 점포는 매년 300개 안팎으로 줄어들며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6천652개까지 축소됐다.

윤 원장은 "인터넷과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거래가 확산해 추세적으로 불가피한 측면도 있지만, 최근의 점포 폐쇄 확대는 우려되는 부분이 더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은행 스스로 고객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는 범위 내에서 점포를 축소하는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윤 원장은 금감원의 감독 과정에서도 점포 폐쇄와 관련한 부작용을 면밀히 살펴볼 것을 주문했다.

은행들은 지난해 6월 공동으로 마련한 점포폐쇄 공동절차를 따르고 있다. 점포를 없애기 전 영향력을 사전에 시뮬레이션하고, 그 결과에 따른 대체수단을 마련하는 게 핵심이다.

금감원 은행감독국은 윤 원장의 주문을 반영해 향후 점포폐쇄에 있어 은행의 금융소비자보호 차원 감독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