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점포를 줄이는 과정에서 당국의 눈치를 봤던 은행들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비용절감에 나서면서 자칫 소비자 보호가 뒷전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윤석헌 원장은 21일 임원회의에서 "은행이 코로나19를 이유로 단기간에 급격히 점포수를 감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달 16일 기준 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은 올해 들어 총 126개의 점포를 닫았다. 지난해 이들 은행이 폐쇄한 점포가 88개임을 고려하면 절반에 불과한 시간동안 증가율이 150%에 달하는 셈이다.
코로나19로 순이자마진(NIM)이 하락할 수밖에 없는 은행이 적극적인 비용 절감에 나선 결과다.
윤 원장은 은행권의 이런 행보가 더욱 가속화 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지난 2012년 7천681개에 달했던 국내 은행권 점포는 매년 300개 안팎으로 줄어들며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6천652개까지 축소됐다.
윤 원장은 "인터넷과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거래가 확산해 추세적으로 불가피한 측면도 있지만, 최근의 점포 폐쇄 확대는 우려되는 부분이 더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은행 스스로 고객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는 범위 내에서 점포를 축소하는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윤 원장은 금감원의 감독 과정에서도 점포 폐쇄와 관련한 부작용을 면밀히 살펴볼 것을 주문했다.
은행들은 지난해 6월 공동으로 마련한 점포폐쇄 공동절차를 따르고 있다. 점포를 없애기 전 영향력을 사전에 시뮬레이션하고, 그 결과에 따른 대체수단을 마련하는 게 핵심이다.
금감원 은행감독국은 윤 원장의 주문을 반영해 향후 점포폐쇄에 있어 은행의 금융소비자보호 차원 감독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jsje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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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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