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한국 정부도 '그린뉴딜' 정책을 발표하는 등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대응할 필요성이 나타나면서 국내 금융투자업계에서도 이런 흐름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1일 '그린뉴딜 지원을 위한 한국 자본시장의 과제' 보고서를 통해 "한국 금융투자회사는 기후변화 대응, 그린 인프라 확대, 신재생 에너지 전환 등에 관심이 낮고 관련 그린 산업 투자도 다소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대규모 모험자본을 공급하고 기업의 지속 가능 경영 지원을 소명으로 하는 금융투자산업은 그린뉴딜 활성화를 위해 인적·물적 투자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우선 그는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의 그린뉴딜 대응 전략을 참고해 중장기 사업목표에 기후변화 대응, 그린 인프라 확대, 신재생 에너지 전환 목표를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해외 사례의 경우, JP모건은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 생태계 보전을 목표로 환경·사회 정책 보고서를 발표했고, 골드만삭스도 온실가스 감축 및 친환경 생태계 구축을 위해 10년간 7천500억 달러를 친환경 프로젝트 등에 투자하기로 했다.

온실가스 배출을 유도하고 환경을 훼손할 개연성이 높은 기업에 대출과 투자를 줄이는 전략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이 연구위원은 설명했다.

이어, 그린본드 발행 및 발행주선 등의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해 온실가스 절감, 친환경 도시재생 등 관련 프로젝트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 연구위원은 "민간 금융투자회사가 투자손실 가능성이 높은 친환경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경우 정부 기관이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린 뉴딜 관련 상품 개발, 인프라 확대 등도 뒷받침돼야 한다고 이 연구위원은 주장했다.

그는 "기후변화 대응 및 신재생 에너지 전환 관련한 지수를 개발하고 상장지수펀드(ETF) 등 관련 투자상품 공급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 기업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과 관련한 평가 시스템을 갖추고 리서치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이 연구위원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배출권 거래 시장의 안정화를 유도하기 위해 배출권 거래 파생상품의 상장 및 거래 활성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