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짊어져야 할 불확실성 너무 크다고 판단"



(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를 공식 선언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3월 이스타홀딩스와 맺은 주식매매계약을 해제한다고 공시했다.

제주항공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중재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상황에서 인수를 강행하기에는 짊어져야 할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고 판단했다"며 인수 포기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주주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피해에 대한 우려도 큰 것이 사실이며, 이번 인수·합병(M&A)이 결실을 거두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도 했다.

제주항공은 이달 15일까지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 해제를 통보할 수 있다는 공문을 이스타항공에 보냈고, 16일 이후 계약을 해지할 권리가 있다고 공언해 왔다.

미지급금은 250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체불임금을 포함해 조업료와 사무실 운영비, 보험료, 리스료, 유류비, 공항시설 이용료 등 1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의 인수 포기로 국내 항공사 간 첫 M&A는 결국 무산됐다.

제주항공은 계약 해지 권리를 갖게 된 16일 이후에도 진행 경과를 지켜봤으나 이스타항공이 선행조건을 충족하지 못했고, 코로나19로 항공업 침체가 계속되자 장고 끝에 인수 포기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만나 인수 계약 성사를 촉구한 데 이어 고용노동부도 체불 임금 해소에 나섰지만 결국 중재에 실패했다.

인수가 무산되면서 이스타항공은 결국 기업회생보다는 법정관리에 돌입해 청산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전망돼 1천600여명의 직원이 실직 위기에 처했다.

향후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계약 파기의 책임을 두고 법정 공방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이 선행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인수가 무산될 경우 계약금 115억원과 대여금 100억원 등 총 225억원의 선지급금을 반환하기 위한 소송 착수에 대비한 법률적 검토를 진행 중이며,이스타항공도 제주항공에 책임을 묻기 위한 소송을 준비할 것으로 전망된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