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한 것과 관련, 국토교통부가 이스타항공에 경영정상화를 위한 플랜B를 조속히 검토하고, 직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청했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23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인수 무산으로) 이스타항공의 경영정상화가 매우 불투명하고 고용불안도 커졌다"면서 "이스타항공에 플랜B를 조속히 검토해 직원 동요를 무마하도록 당부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이스타항공이 우선적으로 플랜B를 마련해 진행하고,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할 경우 정부가 검토를 해야 한다면서 매각 무산에 따른 정부 지원이 즉각적으로 이뤄지는 것은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선제적으로 어떤 부분을 돕겠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면서 "(플랜B 진행을 보고)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가능한 긍정적으로 보려고 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가 도와줘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부분, 특히 고용안정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파산 위험을 겪는 것은 운영자금 문제가 가장 크다"면서 "국토부는 국제선 운항이 가능한 빨리 재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코로나19 관리가 잘 된 나라부터 선별적으로 재개해 항공사를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거래 성사를 위한 국토부의 개입 시기가 늦었다는 지적에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경영진을 여러 차례 만나 적극적으로 협의 및 중재를 하고 대안도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6월 이후에 양사 최고경영자를 6번 만날 정도로 상황을 공유하는 등 적극적으로 중재 노력을 해왔다"고 해명했다.

이스타항공 직원들의 임금체불과 관련해선 "이스타항공에서 먼저 플랜B를 제시하는 게 필요하고, 정부가 체당금을 지원하는 방안이 있다"고 전했다.

항공사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시한이 다음달 말로 끝나면서 항공업계의 실업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는 데 대해선 "관계부처에 연장 요청을 하고 있고 하반기 저비용항공사(LCC) 추가 지원을 협의 중"이라며 "항공사가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도록 관계부처 협조를 끌어내는 데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