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금융당국이 간편결제업체 이른바 '00페이'에 최대 30만원의 후불 결제를 가능토록 해 카드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27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 등 주요 간편결제업체들이 후불 기능이 가능해지면 신용카드사만이 영위하고 있는 여신기능에 일정 부분 영업 타격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원회는 현행법의 하이브리드체크카드 이용 한도에 관한 모범규준에 따라 간편결제업체도 이에 상응토록 적용했다.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에 따르면 직불카드와 신용카드의 기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하이브리드체크카드는 최대한도를 30만원으로 규정하고 있다.

간편결제업체는 여신전문금융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30만원 한도를 넘어서는 여신기능을 부여하기 어려운 것으로 본 것이다.

권대영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은 "30만원 후불 기능이 여신이라기보다는 결제가 좀 더 편하게 일어날 수 있게 국민들의 편의성에서 접근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금융당국은 간편결제업체에 후불기능을 부과하는 데 있어 금액에 상당한 고심을 했다.

기존 카드사와도 협의를 진행하고 간편결제에 있어 편의성도 고려해야했기 때문이다.

향후 금융위는 시행 후 고객편의 관점에서 30만원 한도를 조정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후불결제를 쓰는 이용자들 관점에서 30만원에서 시작하면 된다고 봤고 이를 카드사와 간편결제업체간 어떤 선을 그어준다는 의미로 접근하지 않았다"며 "앞으로 한도 조정도 그렇게 진행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금융당국의 후불 기능 도입에 카드사와 간편결제업체의 반응은 다소 엇갈렸다.

카드사는 후불기능에 있어 30만원 한도에 일단 안도하는 모습이고 간편결제 업체는 소액으로도 일단 시작하는 데 의미를 뒀다.

A카드사 관계자는 "후불결제 한도가 예상했던 것보다는 크지 않아서 일단 지켜보자는 의견이 강한 것 같다"며 "일부에서는 30만원 한도면 큰 영향 없다는 의견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B카드사 관계자는 "후불 기능을 줄 때 명확한 기준을 갖고 30만원 한도 내에서 더는 늘리지 못하도록 관리·감독하는 일이 필요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C간편결제업체 관계자는 "후불기능 30만원은 일단 시작하는 데 의미를 두고 싶다"며 "후불기능도 있지만, 여기에 충전금 한도도 500만원으로 늘어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를 적절히 활용해 영업 부문에서 활용을해야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D간편결제 관계자는 "금융당국과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업 부문을 해나갈지 협의는 필요할 것 같다"며 "교통카드에서 후불 기능을 적절히 활용한다든지 여러 시너지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