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금융기관도 대출·보증 만기연장 가닥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수장들이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만나 신규 채용 규모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해달라면서, 인력운영의 고충을 토로했다.

은 위원장은 29일 오전 시내 모처에서 정책금융기관장과 조찬간담회를 열고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동걸 산업은행장을 비롯해 윤종원 기업은행장,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이 참석했다.

정책금융기관장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과 한국판 뉴딜 지원으로 업무 부담이 크게 늘어나며 인력운영에 차질이 빚고 있음을 강조했다.

직원 고령화와 임금피크 인력이 늘며 정부가 추진하는 굵직한 현안에 실무자를 필요한 만큼 투입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이 대표적이다. 산업은행은 지난 2018년 이후 2023년까지 임피직원 비중이 전체 인원의 7%에서 14%까지 급증한다. 신규채용 없이는 업무를 유지하기 어려운 셈이다.

하지만 정책금융기관의 신규채용은 예산 배정 없이는 확대가 어렵다.

이에 은 위원장은 "업무량 급증에 따른 고충과 신규채용 확대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인력구조개선 등 신규채용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이날 정책금융기관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산업은행은 한국판 뉴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별도의 태스크포스(TF)도 구성했다. 16개 부서장이 참여하는 해당 TF는 뉴딜 부문 혁신기업 지원, 민간 유동성을 뉴딜 부문으로 유도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기업은행은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에 대한 과제를 검토 중이다. 신재생에너지와 비대면·디지털 금융 활성화에 대한 내용이 핵심이다. 또 뉴딜 정책과 관련해 중소기업의 지원을 늘릴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수출입은행은 한국판 뉴딜에 참여하는 기업의 수출입이나 해외시장 진출 과정에 금융지원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신용보증기금도 한국판 뉴딜 관련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24일 워크숍을 통해 세부 추진과제 마련에 착수했다.

은 위원장은 "한국판뉴딜 대책은 우리 경제가 선도형경제로 안정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라며 " 정책금융기관이 선도적으로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정책금융기관들은 코로나19 위기가 해소될 때까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 보증의 만기 연장 조치를 재연장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코로나19 파급 효과가 여전히 불확실한 만큼, 이들을 위한 지원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는 뜻에서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가 아직 진행 중이다"며 "3차 추경을 통해 정책금융 지원 여력을 확보한 만큼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대책 이행에 온 힘을 쏟아달라"고 당부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