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내년 1월부터 은행·보험·여신전문업·금융투자업 등 모든 금융권에 신용점수제가 도입된다.

금융위원회는 30일 개인신용평가체계 점수제 전환 관련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업권별 준비 현황과 향후 계획을 점검했다.

신용점수제는 현재 1~10등급으로 적용되는 신용등급 대신 1~1천점 사이의 점수를 제공하는 제도다. 신용평가사(CB)가 신용점수만 제공하면 금융회사가 리스크 전략 등을 감안해 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하는 방식이다.

신용점수가 유사한 데도 신용등급 차이로 대출심사에서 불이익을 받는 소위 '문턱 효과'를 해소하자는 취지다.

금융위는 현재 신한·KB국민·우리·하나·농협에 우선 적용되고 있는 신용점수제를 내년 1월 1일부터 전 금융권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금융위·금감원은 태스크포스(TF)를 통해 금융 관련 법령과 서민금융 상품, 공공기관 업무 규정 등 개정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점수제 전환에 따라 대출 승인 여부 등 예측 가능성을 저해하거나 대출 거절 시 금융회사가 설명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보완해나갈 방침이다. 신용점수 활용 기준 구체화 등 금융회사 자체 신용평가모형도 변경 등도 추진한다.

금융위는 TF에서 마련한 방안을 바탕으로 신용등급 기준으로 마련된 금융위·타 부처 소관 법령을 개정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신용점수제 도입으로 CB사 등급을 활용하고 있는 여신승인·기한연장 심사, 금리 결정 등이 유연해지고 세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용점수에 기반한 세분화된 심사가 가능해 금융회사별로 유연한 여신승인·기한연장이나 금리 결정 기준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업권별 계획에 따른 이행 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관련 법령 개정을 완료할 것"이라며 "내년 1월부터 차질 없이 신용점수제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