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C, 지분 100% 완전 자회사로 보유해야

총수일가서 자금조달ㆍ총수일가 기업 투자 금지

혁신기업 1천개 선정 40조 종합금융 지원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반지주회사가 보유한 기업형 벤처캐피탈(CVC)은 자기자본의 20% 이내에서 차입이 가능하며, 펀드 조성 시 조성액의 40% 범위에서 외부자금 조달이 허용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CVC는 일반 지주회사의 완전 자회사(지분 100% 보유) 형태로 설립해야 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기존 벤처캐피탈 형태인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창투사)' 및 '신기술사업금융업자(신기사)'의 2가지 유형이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이어 "CVC가 펀드 조성시 총수일가 및 계열회사 중 금융회사로부터 출자는 금지하고, 총수 일가 관련 기업이나 계열회사 대기업집단에 투자도 제한된다"고 말했다.

이는 금산분리 원칙 완화에 따른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주요 선진국들은 대기업의 CVC 소유를 허용하고 있으며 실제 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이 설립한 '구글벤처스'는 우버 등 다수의 투자성공사례를 창출하고 있다"며 "CVC는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소비 활성화 대책도 발표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절반 수준(국내총생산의 약 49%)을 차지하는 소비의 회복 모멘텀 강화가 어느 보다 중요하다. 7월 말부터 1천800만명을 수혜 대상으로 하는 8대 소비쿠폰을 본격적으로 집행해 1조원 수준의 소비를 촉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역 소비 활력 제고를 위해 지역사랑 상품권, 온누리상품권도 13조원으로 늘려 조기에 유통하고 내년에는 발행 규모도 더욱 확대한다.

세부적으로 개인당 구매한도를 월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리고 특별판매를 통해 올해 잔여물량 6조5천억원을 차질없이 유통하겠다는 게 홍 부총리의 계획이다.

내년 지역사랑ㆍ온누리상품권의 발행 규모는 15조원 이상으로 검토한다.

이날 안건으로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종합 금융지원 방안도 올라왔다.

홍 부총리는 "디지털ㆍ그린 뉴딜, 신산업, 소재ㆍ부품ㆍ장비, 서비스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성과 기술성을 갖춘 국가대표 혁신기업 1천개를 선정해 대출과 보증, 투자 등 3년간 40조원 규모의 종합적 금융지원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선정기업에 대해 "재무상태가 다소 어렵더라도 최대한 적극적으로 대출, 보증, 투자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도 확대 및 우대금리 등의 혜택을 줄 것"이라며 "혁신활동의 뒷받침을 위한 컨설팅, 판로 개척 등 비금융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