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HDC현대산업개발은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이 재실사에 조속히 응해야 하고, 채권단과 공동실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HDC현산은 30일 "아시아나항공 재실사가 정상화를 위한 대책 수립에 필요하며, 성공적인 거래종결을 위해 계약 당사자들이 다음 달 중 재실사에 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HDC현산은 채권단이 재실사를 참관하거나 공동으로 진행한다면 절차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며, 투명하고 공개적 진행으로 인수계약 당시 상황과 실제 상황과의 차이에 대한 계약 당사자 간 정확한 인식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또 이번 실사가 계약해지 명분을 쌓기 위한 것이 아니며, 동반 부실 및 과다한 혈세 투입을 방지하기 위한 재실사라고 강조했다.

HDC현산은 "일부의 억측과는 달리 재실사 요청은 계약금을 반환받기 위한 구실이 아니다"며 "만약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매도인 측의 선행조건 미충족과 진술 및 보장 위반 등 계약위반을 문제 삼아 계약해제를 선언한 후 반환 절차를 밟아도 된다"고 했다.

이어 "성공적인 거래종결을 위해 재실사를 진정으로 바라고 있다"며 "아시아나항공을 정상화함으로써 우리나라 항공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HDC현산은 아울러 금호산업 측의 거래종결이 일방적이라며, 계약해제 예고 공문 송부 등 절차 강행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HDC현산은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이 선행조건 충족 의무는 이행하지 않고 당사의 재실사 요구를 묵살한 채 이달 29일 오전 계약해제 및 위약금 몰취를 예고하는 내용증명을 보냈다"며 "HDC현산의 진정성 있는 재실사 제안은 계약금 반환을 위한 명분 쌓기로 매도됐다"고 비판했다.

또 "아시아나항공의 위기 원인 파악과 금호산업의 계열사간 부당거래 의혹 등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 규명을 하지 않은 채 HDC현산만 아시아나항공의 부실을 그대로 떠안으면 동반 부실 우려가 불 보듯 뻔하다"며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이 독단적으로 거래종결 절차를 강행해 거래가 무산된다면 아시아나항공에 막대한 국가의 혈세만 낭비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HDC현산은 지난 24일에도 금호산업 등에 아시아나항공의 인수를 통해 우리나라 항공산업 정상화와 국제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겠다는 최초 의지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문을 냈다.

또 인수상황 재점검 절차에 착수하기 위해 다음 달 중순부터 12주 동안 아시아나항공 및 자회사들에 대한 재실사에 나설 것을 제안한 바 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