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금융당국이 증권회사별로 주가연계증권(ELS) 자체 헤지와 관련한 외화조달 '컨틴전시 플랜'을 구축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30일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와 공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파생결합증권시장 건전화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발 글로벌 주가 폭락 당시 국내 증권회사가 해외파생상품의 마진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기업어음(CP) 금리와 환율이 급등한 바 있어 대응 체계를 마련한 셈이다.

이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일일 지수 급락 수준과 하락 지속 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계별 위기 상황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외화조달 비상대응계획을 구축해야 한다.

위기 상황이 심화될 경우를 대비해 외화현금, 크레디트 라인 확보, 외화대출 시행, 외화자산 매각 등 추가 외화 확보방안도 강구해야 한다.

스트레스테스트도 강화된다.

그간 반기마다 실시하던 스트레스테스트에 지난 3월과 같은 극단적 상황에 대한 분석이 실시되지 않았다는 지적에서다.

파생결합증권 자체헤지와 관련한 외화증거금 소요액을 매일 추정하고 최근의 극단적 상황을 시나리오에 포함해 그 결과를 금감원이 점검하기로 했다.

유동성 비율도 내실화한다.

파생결합증권을 발행하는 모든 증권회사에 대한 원화 유동성 비율 규제를 강화해 최종 만기가 아닌 조기 상환 시점을 기준으로 유동 부채를 산정하기로 했다.

파생결합증권을 발행한 일반 증권회사에 대해서도 종합금융투자사업자와 동일한 원화 유동성 비율 규제를 적용한다.

헤지 자산 분산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됐다.

금융위는 "파생결합증권 기초자산과 헤지 자산의 통화 미스매치, 여전채 집중현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분산 운용 규제를 도입할 것"이라며 "해외지수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증권 자체헤지 규모의 일정 수준을 외화 유동자산 등으로 보유토록 의무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채권을 편입하는 경우 여전채는 헤지자산의 10% 상한선을 넘을 수 없다.

지난 1분기 증권회사의 파생결합증권 발행 및 운용 손익은 마이너스(-) 9천67억원원으로 지난해 이익 규모 7천501억원을 초과했다.

특히 개인 일반투자자의 ELS 투자 규모는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40조4천억원(86.3%)에 달하고 투자자 수는 95만7천명(98.0%) 수준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투자자가 수익실현조건과 손실 가능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투자자 보호장치를 강화했다"며 "올해 하반기부터 '고위험금융상품 투자자 보호방안'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위험금융상품 투자자보호 방안의 주요 내용은 ▲공모규제를 회피하는 불법 사모행위 차단 ▲투자 권유절차 강화(설명의무, 녹취, 숙려 등) ▲고난도금융투자상품 제조·판매사의 표준영업행위 준칙(스트레스테스트, 판매목표시장 설정 등) 마련 등이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