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시설·운영자금 한도 無…산업별 익스포저도 배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혁신기업에 대출과 보증 한도를 전폭 확대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30일 홍남기 부총리가 주재한 제1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혁신기업 국가대표 1천개 종합 금융지원방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1천개의 산업부문별 혁신기업을 선정한다. 연내 200개 혁신기업을 선정하고 이후로는 반기마다 200개 기업을 순차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디지털ㆍ그린 뉴딜을 비롯해 미래차, 바이오, 시스템반도체 등 신사업, 기존의 소재ㆍ부품ㆍ장비 업체는 물론 국내로 리턴하는 기업 중 혁신성이 높다면 어떤 기업이든 선정될 수 있다.

금융당국은 약 40조원의 기존 정책금융 여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들에게 종합적인 금융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혁신성과 기술력이 검증된 만큼 재무상태가 좋지 않더라도 최대한 자금을 공급하는 게 핵심이다.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금융지원에 대해 면책 부여 등을 통해 정책금융기관 일선 담당자의 적극적 태도도 유도하기로 했다.

혁신기업으로 선정되면 자금 수요에 맞는 대출ㆍ보증ㆍ투자 등 다양한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우선 산업은행은 시설자금 2천억원, 운영자금 500억원으로 설정된 기존 한도를 혁신기업에 대해선 배제하기로 했다.

또 혁신기업에 대한 대출은 산업별 익스포저 적용도 배제한다.

현재 산업은행은 35개 산업을 대상으로 여신 한도를 관리 중이다. 자동차는 11조9천500억원, 전자부품은 2조9천100억원까지만 가능했다. 하지만 혁신기업에 대한 대출이라면 이같은 한도와 관계없이 지원할 방침이다.

수출입은행은 수출실적의 50∼90%까지만 가능했던 대출 한도를 100%까지 늘렸다. 신용보증기금도 30억원에 불과했던 보증한도를 150억원까지 확대했다.

대출 금리도 깎아준다. 산업은행은 최대 0.7%포인트(p), 수출입은행은 0.5~1.0%p까지 감면할 예정이다.

혁신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다각적인 비(非) 금융지원도 병행한다. 재무상황이 좋지 않거나, 신용도가 낮은 혁신기업은 경영 노하우를 제공하고, 해외 판로개척을 위한 사업 인프라도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정책금융을 통해 혁신기업에 마중물을 부은 만큼 민간 투자자의 자금이 유입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특히 대규모 자금 유치가 절실한 혁신기업은 연간 30개 안팎에서 국내외 벤처캐피탈(VC) 협력 채널과 투자설명회 등을 제공해 민간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줄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통해 산업 부문별로 혁신성ㆍ기술성 높은 기업을 발굴해 한국판 뉴딜 정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산업 발전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기대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