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현대오일뱅크가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올해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2조5천517억원, 영업이익 132억원을 올렸다고 30일 공시했다.

매출은 직전 분기보다 42%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5천764억원 증가한 것이다.

그간 증권업계에서는 현대오일뱅크가 7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설비 경쟁력과 유연한 설비 운영으로 본업인 정유업에서 손실을 최소화하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정유업 부문 영업손실은 186억원에 그쳤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탈황설비 등 고도화 설비가 업계 최고로, 가격이 저렴한 초중질원유 처리량에서 승패가 갈렸다"며 "이를 통해 가격은 저렴하나 황 등 불순물이 많아 정제하기 까다로운 초중질원유 투입 비중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오일뱅크는 2분기 초중질원유 투입 비중을 경쟁사 대비 5~6배 높은 33%까지 확대해 원가를 절감했다.

혼합자일렌 제조사업과 카본블랙사업, 상업용 유류터미널사업에서도 각각 323억원과 65억원, 4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현대오일뱅크는 하반기 실적 개선이 큰 폭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유국의 감산 조치 연장으로 원유 가격이 상승하고, 이동제한 조치 완화로 석유 제품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주력 유종인 남미산 초중질원유의 경제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실적 개선 요인으로 꼽혔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정기 보수기간 중 하루 2만 배럴 규모의 탈황설비 증설작업을 완료해 초중질원유 추가 투입이 가능해졌다"며 "하반기에는 초중질원유의 경제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석유제품 시황이 개선되면 연간 흑자 전환도 노려볼 만하다"고 말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