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조양래 한국테크놀로지그룹 회장이 경영권 분쟁에 대한 직접 진화에 나섰다.

조양래 회장은 31일 입장문을 통해 차남인 조현범 사장에게 주식을 넘긴 것이 갑작스러운 결정이 아니며 나이에 비해 건강한 상태라고 밝혔다.

조양래 회장은 지난달 조현범 사장에게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지분 23.59% 전량을 약 2천400억원가량에 넘겼다.

이에 조현범 사장의 지분율은 42.9%로 최대 주주에 올라섰으며 장남인 조현식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부회장 19.32%, 차녀인 조희원 씨 10.82%, 장녀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 0.83% 등의 순으로 지분을 보유하게 됐다.

그러나 전일 조희경 이사장은 서울가정법원에 조양래 회장에 대한 한정후견 개시 심판을 청구했다.

조 이사장 측은 "조 회장이 가지고 있던 신념이나 생각과 너무 다른 결정이 갑작스럽게 이뤄지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분이 놀라고 당혹스러워했다"며 "이런 결정들이 건강한 정신 상태에서 자발적 의사에 의해 내린 것인지 객관적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러한 장녀의 주장에 조양래 회장은 "첫째 딸이 성년후견인 개시심판을 청구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가족 간 불화로 비치는 것이 정말 부끄럽고 염려되는 마음이 들었다"며 "사회적 이슈가 돼 주주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고, 직원들도 동요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돼 이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 입장문을 내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주식 매각 건과 관련해서는 조현범 사장에게 약 15년간 실질적으로 경영을 맡겨왔으며 그동안 좋은 성과를 만들어냈고 회사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한다"며 "충분한 검증을 거쳤다고 판단해 이미 전부터 최대 주주로 점 찍어 뒀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 이상의 혼란을 막고자 미리 생각해 두었던 대로 조현범 사장에게 주식 전량을 매각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건강 문제와 관련해 조 회장은 "매주 친구들과 골프도 즐기고 있고 골프가 없는 날은 퍼스널 트레이닝(PT)도 받고, 하루에 4~5㎞ 이상씩 걷기 운동도 하고 있다"며 "나이에 비해 정말 건강하게 살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딸에게 경영권을 주겠다는 생각은 단 한 순간도 해 본 적이 없다"며 "돈에 관한 문제라면 첫째 딸을 포함해 모든 자식에게 이미 경제적으로 어렵지 않게 살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돈을 증여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개인 재산을 공익활동 등 사회에 환원하는 것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있으며 향후 방법을 찾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방법에 대해서는 제가 고민해서 앞으로 결정할 일"이라며 "자식들이 의견을 낼 수는 있지만, 결정하고 관여할 바는 아니라는 제 소신"이라고 선을 그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