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비서실장 주택 처분 권고 결과 공개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청와대는 현재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자가 8명 남았다고 공개했다. 이들이 모두 집을 내놓을 상태이기 때문에 늦어도 다음달 말에는 다주택자가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브리핑을 통해 "이달초, 노영민 비서실장이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 보유자에게 1주택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처분하라고 강력하게 권고해 현재 8명이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중 한명도 예외 없이 모두 처분 의사를 표명하고 처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언론에서 일부 수석이 주택 처분 의사가 없다는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을 보도했는데, 일일이 대응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현재 시점으로 비서관급 이상 청와대 다주택자는 민정수석, 시민사회수석, 일자리수석, 인사수석, 국정홍보비서관, 해외언론비서관, 공직기강비서관, 중소벤처비서관 등이다. 주택 처분 기준은 매매계약 체결이라고 설명했다.

다주택을 정리한 참모 중에서 가족 등에 증여한 사례는 없을 것이라고 청와대측은 전했다. 처분 후 가족에게 넘겼다고 보고한 참모는 없었다는 것이다. 공동명의나 지분으로 주택을 가진 경우는 이를 사고파는 식이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다음달 말이면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자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내달 초·중순 안에, 아무리 늦어도 다음달 말까지는 현재 다주택자에 매매계약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했다"며 "그때는 상황이 마무리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다음달 계약서 제출은 권고사항"이라고 전했다.

노영민 비서실장의 주택 처분 권고 당시 기준 다주택자 명단과 최근 주택을 처분한 참모가 누구인지까지 세부적으로 공개하지는 않았다. 연이은 부동산 대책으로 목표하는 집값에 대해서는 언급을 삼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작년 이후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등에 변화가 있었고, 인사도 있었다. 다주택자 현황은 시점별로 달랐다"며 "작년에도 다주택자가 누구인지 밝히지 않았는데 언론에서 추측한 명단이 사실과 다른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