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마련한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시장의 예상보다 많은 주택공급 물량이 포함돼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당수 서민과 실수요자를 위한 공공임대와 공공분양으로 채워졌다고도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주택공급 확대방안 당정협의에 참석해 "오늘 당정이 최종적으로 발표할 주택공급 확대방안에는 언론과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공급 물량이 담겨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공급방안을 검토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지킨 원칙은 실수요자를 위해 주택 공급의 공공성을 강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신규 주택공급은 상당부분 공공임대, 공공 분양으로 채워져 무주택 서민의 주거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그간 당정이 3기 신도시 등을 통해 수도권에 30만호를 공급했고 공공기관 부지에 7만호를 마련하면서 지속적으로 주택 공급 확대를 추진해오고 있다고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를 통해 서울 아파트 공급은 연 4만호 수준에서 향후 3년간 4만6천호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2023년 이후에도 안정적 주택공급이 필요하고 시장의 불안심리 해소를 위해 서울 권역 등에 실수요자들이 필요한 주택을 집중 공급하는 공급 확대 대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군부지, 이전기관 부지 등 신규택지를 최대한 발굴하고 노후 단지에 정비 사업의 공공성 강화를 통한 도심내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공급대책 수립시 주택공급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제로 베이스에서 검토했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미 밝힌 대로 태릉 골프장은 검토하되 그 외 그린벨트는 미래 세대를 위해서 보존한다는 원칙하에 대상으로 설정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량 내용에 있어서도 실수요자 중심의 일반분양은 물론, 무주택자, 청년 등을 위한 공공 분양과 장단기 임대 등이 최대한 운용되도록 고려했다"고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당정협의가 끝난 이후 이번 주택공급대책의 물량이 15만호 규모인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공급물량은 관계장관회의가 끝난 직후 최종적으로 발표될 예정이지만 10만호 이상 추가 공급을 확보할 것"이라고 답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