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수도권에 13만2천호를 추가 공급하는 대책을 발표하면서 공공재건축의 용적률을 대폭 올리기로 하면서 기존 재건축 조합의 참여 여부가 주목된다.

정부가 4일 발표한 수도권 주택 공급 대책 중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공공참여형 고밀 재건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이 참여하면 용적률을 500%로 높이고 50층까지 지을 수 있도록 하는 게 골자다.

재건축을 통해 수익성을 따져야 하는 조합들 입장에서는 굳이 임대주택을 추가해야 하는 공공 고밀 재건축을 선택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정부도 이날 대책을 발표하면서 사업성이 좋거나 충분히 조합 단독으로 사업할 수 있는 단지는 상대적으로 참여 유인이 낮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사업성이 낮거나 진행이 지지부진했던 조합 단지들은 공공 고밀 재건축 카드를 활용할 유인이 있다고 보고 있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정부가 제시한 인센티브가 매력적이긴 하다. 사업 진행이 빠르지 않은 조합은 고려할 수 있다"며 정부가 예상하는 5만호의 절반 정도는 실제 공공 재건축에 나설 것으로 봤다.

높이 짓느라 추가되는 건축비를 일반분양에 따른 수익으로 충당해야 하는데 임대물량이 기존보다 늘어나 수익성 계산이 중요해진다.

이미윤 KB국민은행 부동산플랫폼부 전문위원은 "세대수가 많은 단지, 저밀도 재건축 단지라면 임대물량이 늘어나는 공공 재건축이라도 수익성이 보장될 수 있다"고 말했다.

3기 신도시를 포함해 이번 대책에 따른 분양을 기대하고 임대차 시장에 머무르는 청약 대기 수요가 늘 것으로 보인다.

30대를 중심으로 일었던 패닉 바잉에 휩쓸리지 말고 공급 시간표에 따른 청약 전략을 짜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6·17 대책과 7·10 대책으로 대출 문턱과 세금 부담이 높아졌고 이미 가격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주택 매입에 무리하게 뛰어들기보다 청약을 통한 내 집 마련을 기대할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이번 대책으로 신규 공급되는 물량 중 절반 이상이 생애최초 구입자·청년·신혼부부 등에게 공급될 예정이지만 소득 요건 등이 맞지 않는 30대는 여전히 기존 매매시장을 노크할 수밖에 없다.

김규정 위원은 "생애최초 구입자 등은 분양을 기다릴 동인이 생겼지만 맞벌이 가구 등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사람들은 기존주택 매수를 고민할 것"이라며 "이들이 어찌 움직일지가 변수다"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