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서울과 수도권에 13만2천호의 주택을 새로 공급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건설업계는 대체로 긍정적이라는 반응이다.

다만, 민간 재건축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 대신에 공공재건축을 통한 우회적인 방식을 통한 공급대책이어서 실질적으로 건설경기를 끌어 올리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4일 용적률을 대폭 올리고 고밀화를 통해 공급 물량을 확대하는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확대 방안을 통해 정부는 수도권에 13만2천호의 주택을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수도권 물량 확대가 건설사들의 수주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김치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가시성이 높은 사업은 목표치의 절반 수준인 6만2천호로 연간 7%의 수도권 분양 물량 확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분양가 상한제 실시로 수도권 평균 분양물량이 20% 이상 감소했던 과거를 떠올리면 7%의 플러스 효과도 반가운 것이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국내 주요 건설사 관계자들도 규제 강화에 초점이 맞춰줬던 정부 정책이 공급확대로 돌아선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일단 공급을 확대하기로 정부 기조가 바뀐 것은 긍정적"이라며 "코로나19 이후 해외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국내 시장의 의존도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발표로 실제 주요 건설사들의 수주로 이어질지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특히, 민간 주도 재건축과 재개발 규제 완화가 포함되지 않은 데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다.

라진성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공급 대책만으로 추세적인 주택공급 확대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대형사의 경우 단기적으로 도시 정비사업이 활성화될 가능성은 작다"고 예상했다.

실제 건설업계에서는 정비사업 공공성 강화의 경우 분양가상한제 등의 규제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이 없고 실제 참여율이 발표한 공급물량인 5만호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큰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 정책 발표 직후부터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 만큼 실제 주택 공급 증가가 현실화할 때까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세라 신영증권 연구원도 "현재 공급 대책의 실효성 논란 등이 불거지고 있어, 정책 추진과 실제 시장에서의 파급효과는 별개로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정부는 시장의 부정적인 시선에도 공공 참여 고밀 재건축을 통해 5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 달성 가능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서울 내 재건축 예정 단지가 총 93개, 26만세대인데 이 중 5분의 1 정도가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과도한 숫자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