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전일 양도성 예금증서(CD) 금리가 하락하면서 단기 구간의 금리 스와프(IRS)가 나홀로 강세를 보여 향후 전망에도 관심이 쏠린다.

여전히 금융투자협회와 민간평가사 등이 고시하는 금리는 실제 유통 금리에 비해 높은 상황이다. 이에 CD 금리가 추가로 하락할 여지가 있는 점은 단기 IRS 금리에서 오퍼(매수) 우위가 지속할 수 있는 요인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5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전일 오후 4시 기준으로 1년 IRS 금리는 전 거래일보다 0.3bp 내린 0.730%를 나타냈다. 반면 2년은 0.3bp 상승한 0.760%를 나타냈고, 3년은 1bp 오른 0.795%를 기록했다. 4년 이상 구간에서는 모두 1.5bp씩 상승했다.

같은 날 현물 금리가 전 구간에서 상승한 영향으로 IRS 금리도 대부분 구간에서 약세가 나타냈지만, 1년 구간은 CD금리 하락을 반영해 나홀로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전일 CD 금리는 근래 들어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금투협이 고시한 CD 91일물 금리는 2bp 하락한 0.76%를 나타냈고, 민평3사 기준으로는 3bp 내린 0.65%를 기록했다.

전일 발행물 가운데 고시금리 기준이 되는 3개월물에 가까운 4개월물 발행이 이뤄진 점이 주요하게 작용했다.

전일 우리은행은 4개월물 CD를 0.65%에 3천억 원 발행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CD 발행과 함께 CD 고시금리가 실거래가를 반영하게 되면 추가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IRS 금리도 단기 구간을 중심으로 강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시중은행의 한 스와프 딜러는 "금투협 CD 고시금리는 (전일) 발행물 금리를 고려하면 더 빠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IRS 금리는 서로 교환을 해야 하다 보니 전반적으로 레벨이 내려갈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인포맥스 CD 유통 정보에 따르면 만기가 3개월 남짓인 시중은행 발행물은 0.62~0.64%에 유통 거래됐다. 이는 여전히 금투협 고시금리와 비교할 때 12~14bp 정도 낮은 수준이다.

다만 IRS 금리 움직임에 특정 방향을 염두에 두고 포지션을 구축하기는 부담스럽다는 의견도 있었다.

증권사의 한 스와프 딜러는 "레벨 측면에서 접근해볼 수 있겠지만, 스와프는 어떤 흐름에 맞춰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보니 베팅성으로 단기 페이하기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투자협회 91일물 CD 고시금리(적)와 민평3사 기준 3개월물 CD 금리(청) 차트>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