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NH농협금융그룹이 금융·유통·외부데이터를 결합한 '농협금융 디지털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착수했다고 6일 밝혔다.

농협금융은 계열사의 금융 데이터와 농협경제지주의 유통 데이터를 결합하고 동시에 외부 디지털 정보를 접목하겠다는 구상이다.

금융정보에 한정된 기존 빅데이터 활용방식을 넘어 하나로마트·NH멤버스 등 유통데이터를 확보해 금융데이터와 연계한다. 여기에 외부 비식별 정보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확보한 데이터는 애드테크나 마켓센싱 등 최신 데이터 분석기술을 통해 '금융+소비+디지털채널(포털, 소셜미디어 등) 이용행태'를 융합한 고객 분석체계를 마련하는데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 생애 전반에 걸친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농협금융은 마이데이터 사업인가 신청서를 제출한 은행과 증권 계열사의 마이데이터사업과 연계하면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협의 고객 플랫폼인 'NH멤버스' 데이터와도 연계해 범농협 시너지를 강화하고 다른 금융그룹과 데이터 역량 차별화를 이뤄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상래 디지털금융 부문장은 "농협은 시장에서 알려진 것 이상으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가 무궁무진하다"며 "이를 체계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그룹 관점의 통합 플랫폼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데이터 비즈니스 전반에서 농협금융이 선도 금융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5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